top of page
검색
작성자 사진kachoi81

우울함을 감춘다고 해결되는 것일까.....

최종 수정일: 2019년 5월 7일



'우울' 이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기분이 쳐지고 식욕이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일시적인 우울감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항상 기분이 좋다는 것도 오히려 이상한 일일수 있지요....

사람들은 여가를 즐기고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마음을 편히 해주는 친구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자기를 위안하는 활동들을 하면서 다시 기운을 내고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그렇다면, 일시적인 우울과 병적인 우울은 어떻게 다를까요?

보통, 일시적인 상태를 넘어선 우울상태에서는 매일매일 기분이 우울하고 공허하며 일상생활의 일들도 귀찮고 재미가 없어집니다.

항시 피로하고 생각도 행동도 느려진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구요.

혼자 해결하기 힘든 상태,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태로서 이런 증상들이 2주일 이상 내내 지속된다면

가볍게 넘기시기보다는 주의깊게 살피시는게 좋아요.



생각보다 우울증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자신과 주변 모두 우울증인지 모르고 지낼수도 있구요.

자신이 우울하다는 걸 알지만 이를 감추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보통 우울증을 감추고 사는 사람들은 우울증 진단을 받을 수도, 받지 않을 수도 있고,

자신의 상태를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이야기했을 수도, 하지 않았을 수도 있어요.

문제는 우리 모두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게 되면 세상이 어두워진다는 것이죠.

가까운 사람일지라도 시간과 정성을 들여 살피지 않으면, 보이지 않고 말할 수 없는 상처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우울증' 에 대해 '마음의 감기' 라며 약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간단한 질병처럼 가볍게 이야기 하기도 하지만,

모든 우울감을 약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증상호전에 약은 도움이 되고 요즘은 약의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다만, 반드시 의사의 처방 아래 2주이상 꾸준히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우울의 원인이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면 일시적인 도움에 그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정서적인 문제, 대인관계적 문제, 상실감으로 인한 우울감은 감정이 드러나고 해소됨을 통해서 많은 부분 달라질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전문적인 상담사를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의 과정에 오기까지 갈등과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점, 용기를 내기까지 어려운 과정을 참아왔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상담은 반드시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분에게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자신의 우울감을 감추려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11가지의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들의 11가지 특징은 과연, 무엇일까요?


1. 그들은 괜찮아 보이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심지어 굉장히 행복하고 긍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모두 비슷한 한 가지 음울한 성격을 지니고 있을 거라는 생각은 틀렸다.

우울증은 그냥 '기분'이 아니다. 우울증을 짊어지고 사는 사람들은 겉으로 드러나는 기분을 바꾸는 법을 익혔고,

당신이 아는 사람 중 겉보기에 가장 '행복한' 사람들 중 일부일 수도 있다. 성격은 다양하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내면에서 겪는 것과 무관하게 행동을 긍정적이고 남들에게 보여 줄 만하게 유지하려 한다.

남들을 낙담시키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자신의 진정한 느낌을 숨겨야 한다 해도 말이다.


2. 그들에겐 습관적 치료가 있을 수 있다.

세라피와 약물 치료 등의 우울증 치료 방법도 있다.

그러나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이 일상의 정신 상태를 다루기 위해 사용하는 습관도 있다.

음악, 운동, 운전, 산책 등 가라앉는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그 어떤 활동도 가능하다.

감춰진 우울증은 개인적으로 자신의 악마를 무찌르려고 노력하는 방법과 깊은 관련이 있다.


3. 그들은 버려지는 것을 힘들어 한다.

우울증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그게 얼마나 무거운 짐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한다. 그들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짐이 될 수 있다.

당신이 겪는 괴로움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가까워진 다음에 등을 돌리는 사람도 가끔은 있다.

떠나는 사람들을 비난하기는 어렵지만, 우울증을 앓는 사람에겐 버려졌다는 강한 감정이 든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떠날까 봐 두렵기 때문에 숨겨야 할 필요가 생겨난다.

당신 자신의 가장 추한 모습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라는 걸 알게 될 때보다 가슴 아픈 순간은 없다.


4. 그들은 '숨기는' 이야기의 달인이다.

팔에 베인 자국, 저녁 식사에 불참한 것 등 그 어떤 것에 대한 이유도 될 수 있다.

여러 가지 형태의 우울증을 지닌 사람들은 일상 생활의 정상 상태를 방해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이런 좋지 않은 순간에는 그들은 자신의 고통으로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않을 수 있는 말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자신이 좋지 않은 때라는 것을 스스로도 인지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숨기는 방법을 안다.


5. 수면과 섭식 습관이 비정상적일 수 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심각한 영향이 있다. 우울증을 숨기고 사는 사람들은 가끔 아주 작은 징후를 드러낼 때가 있다.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자는 게 교과서적 사례다. 너무 적게, 혹은 너무 많이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수면과 섭식은 건강의 아주 중요한 두 가지 요소다. 인간의 정신이 통제를 시도할 수 있는 두 가지 요소이기도 하다.

우울증은 통제력을 앗아가고, 적어도 뭔가를 통제하는 것만이 한 사람이 가진 유일한 것일 때도 있다.

수면이 거의 불가능해지거나 유일한 탈출구가 되기도 한다. 먹는 것도 마찬가지다.


6. 그들은 섭취 물질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우울증을 다루는 사람들은 자기 몸 안에 넣는 물질을 살피는 법도 안다.

그들은 알코올이 억제제라는 걸 알고, 장기간에 걸쳐 술을 마시면 저하된 정신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걸 안다.

자신들이 보통 사람들에 비해 그런 상태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도 안다.

카페인과 설탕은 기분에 각성제로 작용한다는 것도 안다. 어떤 약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안다. 서로 같이 먹으면 좋지 않은 게 뭔지도 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어떤 식으로도 기분 상태를 바꾸는데 따르는 책임이 더 크기 때문에 이 모든 걸 안다.


7. 생사에 대한 굉장히 복잡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 전부가 자살 충동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생 전반에 대한 독특하고 복잡한 사고 과정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절박한 순간에 스스로의 필멸성을 마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인생의 여러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격렬하게 찾을 때 일어난다.

끔찍한 사고방식을 들락거리다 보면 이런 생각들이 더 자주 떠오르게 된다.


8. 그들은 독특한 재능이 있고 표현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다.

정신 질환으로 고통 받은 뛰어난, 삶을 변화시키는 예술가와 음악가, 세계 지도자들이 많다.

여기서 '고통 받은'이라는 표현은 모순인데, 아주 깊은 감정을 지녔기 때문에 위대함을 성취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냥 봐서는 잘 알 수 없는 우울증을 지닌 사람들은 놀라운 방식으로 스스로를 표현하기도 한다.

자기 영혼의 좋은 부분과 나쁜 부분을 다 인식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의 그림자를 통해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고 묘사할 수 있다.


9. 그들은 삶의 목적을 찾는다.

모두 삶의 목적을 원한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이 가치있다는 걸 알고 싶어 한다.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걸 알고 싶어 한다.

보이지 않는 우울증을 지닌 사람들도, 내면의 언제나 굶주려 있는 것을 만족시키려 애쓴다.

부적응과 공포는 우울증 환자에게 있어 익숙한 것들이다.

우울증을 숨기는 사람들은 늘 자신 내면의 허약함에 대한 보상을 삶에서 찾으려 노력한다.

그들은 방향을 자주 바꾸기도 한다. 진정한 행복을 찾는 일에 굉장히 열심히 관여한다. 늘 분투하며 더 많은 것을 찾는다.

조회수 4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