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상담 프로그램의 종류가 따로 있나요?

 개인 상담은 상담 받으시는 분의 현재 상황과 계획, 내담자의 의지와 자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상담선생님과 의논한 상담 목표와 계획에 따라서도 달라지므로 상담 프로그램은 개인별로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상담의 주제와 대상에 따라, 아동ㆍ청소년 상담, 성인ㆍ직장인 상담, 부부ㆍ가족 상담, 부모자녀관계 코칭, 진로상담, 애도상담,

 놀이나 미술을 이용한 매개상담 등으로 나누어 주제에 보다 집중하는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상담심리센터에서는 불안과 애도를 주제로 한 집단 상담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화를 다스리는 미술심리상담, 부모자녀 상호관계 중심의 부모자녀관계 코칭, 스페셜 플레이 테라피,

 스마트폰 중독예방 엄마교실 등과 같은 집단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각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 상담의 연기나 취소가 가능한가요?

 상담 예약4시간 전까지 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상담선생님과 상호 동의하에 약속시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을 취소하고 싶으실 때에도 24시간 전까지 센터로 연락을 주셔서 취소를 확인하고 다음 예약 시간을 재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당일에 취소하는 경우에는 상담비 50% 부담되며,

  상담시간에 늦으시더라도 정해진 시간 내에서만 상담을 진행하오니 꼭 미리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 상담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상담시간은 개인상담의 경우 60분, 부부상담은 90분, 가족상담은 120분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상담 비용은 얼마인가요?

 유선상으로 안내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전화문의(031-703-0103) 부탁드립니다.

 

- 상담 기간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상담 기간은 상담 받으시는 분의 심리적 어려움의 정도와 상황, 상담 목표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상담선생님과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주로, 단기 상담은 10회~15회가 이루어지며, 장기 상담의 경우에는 몇 년 동안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리검사와 해석을 통한 상담만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2, 3회의 상담도 가능합니다.

 상담 기간의 길고 짧음보다 상담 받으시는 분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상담 기간을 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 상담비는 어떤 기준에 의해 정해지나요?

 상담은 상담 받으시는 분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어려움의 원인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찾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을 키워줄 수 있는 계획을 세우며, 의사소통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에는 오랜 시간의 학문적 연구과 수련을 거친 전문가들의 역량이 필요하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상담비는 이러한 무형의 가치에 대한 비용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센터는 상담선생님들의 경력과 경험에 비해 합리적인 상담비를 책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어떤 분들이 상담을 해 주시나요?

   

 파이심리상담센터는 한국상담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회원 및 자격증 소지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 상담선생님들의 경력사항 및 자격사항에 대한 내용은 '함께하는 사람들' 카테고리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나요?

 

 파이심리상담센터에는 석ㆍ박사 과정의 인턴, 레지던트와 교수진이 상담선생님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상담관련 공인 자격증을 갖고 계시고 오랜 기간 상담현장에서 경험을 쌓으신 상담전문가 선생님들께서 상담을 진행해 주실 것입니다.

 현재 상대적으로 획득하기 쉬운 민간 자격증을 갖고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기관들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파이심리상담센터는 상담관련 학과 교수님들과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상담학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을 획득하신 분,

 전문 매체상담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 근무하고 계신 센터이므로 상담선생님들의 자격에 대하여서는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마음에 드는 상담자를 선택할 수 있나요?

 상담예약을 하시면 접수면접을 통해 상담 받으시는 분의 심리적 어려움과 일정 등을 참고하여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상담사를 배정해 드립니다. 

 그러나 따로 원하시는 상담선생님이 계시다면, 합의를 통해 상담에 가장 효과적인 상담자 배정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상담시간에는 주로 어떤 상호작용이 이뤄지나요?

 

 상담선생님은 상담 받으시는 분이 어려움을 스스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상담 받으시는 분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자각과 통찰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인지하고,

 마음 속 어려움을 다뤄 냄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되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힘을 키워가게 됩니다.

 상담선생님은 이 과정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므로, 공감적으로 듣고 감정을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상담적 개입을 통해 깊이 묻어둔 잠재력과 건강성도 꺼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상담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상담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치료 가능한가요?

 대부분의 경우, 상담을 통해 심리적인 어려움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말씀하십니다.

 특히 상담을 받으시는 분이 변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꾸준히 상담에 응할 때 가장 좋은 효과가 생깁니다.

 

- 얼마나 상담 받아야 좋아지나요?

 

 상담을 받기를 원하시는 분의 상황이나 의지에 따라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상담 기간 관련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상담은 보통 얼마 간격으로 받아야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는 주 1회 상담이 진행됩니다. 이 보다 간격이 길 경우에는 상담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아 점점 상담에 오기 힘들어질 수 있고,

 주 2회 이상의 경우에는 상담 받으시는 분이 정신적, 물리적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의 상황에 따라 상담선생님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 혹시 상담을 받았다는 기록이 남는지 걱정됩니다. 비밀 유지가 가능한가요?

 

 상담윤리에 근거하여 개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위기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담선생님은 어떠한 상담 내용도 발설하지 않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서로 동의서를 작성한 후 상담을 시작하게 됩니다.

 

 

- 미술치료나 놀이치료 등과 상담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적인 상담은 언어를 매개로 심리적인 문제를 다룹니다.

 그러나 언어보다 미술이나 놀이를 매개로 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심리학이나 상담학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미술치료는 미술작업을 통해,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표현하고 상담선생님과 함께 작업함으로써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다루게 됩니다.

 

모두 참석 가능합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6)_edited.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