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이야기]스마트폰과의존 문제를 지닌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상담

중독과 스마트폰과의존의 원인

중독에는 물질중독과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물질중독에는 알코올, 마약, 약물 등과 같은 물질에 생리 화학적 의존을 보이는 것이며, 행동중독에는 도박, 성, 병리적 인터넷 사용과 같은 어떠한 행동, 과정, 활동에 관한 특정 행동이 중독적인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행동중독인 인터넷 중독과 게임 과의존을 알코올, 마약, 도박 등 3대 중독과 분리하면서 새로운 용어의 사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중독’이라는 용어에서 오는 거부감과 저항감을 줄여주는 대신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의 역기능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경각심을 줄 수 있고, 바른 사용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2016년도에 ’과의존‘이라는 용어가 처음 소개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과의존(스마트폰, 게임)이란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터넷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사용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리학자 마크 그리피스는 행동중독의 6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하나의 특징으로 '현저성'이란 특정행동이 개인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며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전반적으로 지배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즉 인터넷 과의존에서 현저성이란 자극을 다른 현상보다 두드러지게 자각하여 인터넷 사용 행동이 개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상태이다. 조절실패는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인터넷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이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게 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스마트폰과의존 원인으로 청소년 개인의 심리, 가정환경, 사회 환경, 기술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먼저 개인의 심리적 요인으로 외로움(소외감), 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 및 높은 충동성과 자기통제력 부족을 들 수 있는데 스마트폰은 부정적인 감정과 힘든 현실에서 탈출구 역할을 하여 쉽게 과의존에 빠질 수 있다. 가정환경 요인으로는 부모와 자식 간 신뢰관계가 약하거나,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방임, 통제 또는 부모 자신이 스마트폰과의존 사용자일 경우 청소년은 스마트폰에 과다하게 의존할 수 있다.

학업 및 진학, 취업경쟁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해소를 위한 대안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 바른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인식의 제고가 되지 않았을 경우를 사회 환경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휴대성, 이용 편의성 등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스마트폰의 내재적 기술 속성이 과의존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폰과의존 문제가 발생한다고 단정을 짓기보다는 스마트폰과의존 문제로 인해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문제가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상호 간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


뒤섞여 있는 감정들: 양가감정

동기강화 상담은 윌리엄 밀러에 의해 개발된 내담자 중심적인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상담 접근법으로 초기 알코올 중독이나 행동 중독을 비롯한 다양한 중독 행동 및 건강 관련 행동의 개선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였고 효과가 입증된 모델이다. 동기강화상담은 내담자의 변화 동기 강화를 목적으로 두고 있는 의사소통적 상담 접근으로 동기를 강화하는 단계와 결심 공약을 확고히 하는 단계로 구분하지만 선형적이기 보다 순환적으로 나타나는 순차적인 ‘단계’를 풀어나가는 과정이다. Prochaska의 행동 변화 계획 6단계 모델 중 첫 번째 단계인 전숙고 단계는 변화할 계획이 없는 단계로 자신의 현 행위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이다. 다음 단계인 숙고단계는 문제를 인식하고 곧 행위변화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단계로 양가감정이 존재한다. 양가감정이란 어떤 주제에 대해 동시에 두 가지 상반된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모든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숙고 단계에서 변화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있다가 숙고 단계로 넘어오면서 게임에 대한 갈등을 느끼는 정서적 혼란인 양가감정이 생겨났다는 것만으로도 작은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양가감정을 탐색하는데 내면에 있는 변화 동기를 강화시켜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번 기회를 통해 조금이라도 노력해 보고 싶었는데 그런데.. 내가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싶기도 하고... 그러나 가족들을 더 이상 걱정시키기 싫은데 가족들이 저에게 기대하는 것도 저는 부담이 되요” 라고 말할 경우 불편한 마음의 궁극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양가감정에는 4가지 갈등이 있는데 첫 번째 접근-접근 갈등은 긍정적 선택 사이에서 갈등하는 것이다. 이 사람도 좋고 저 사람도 좋은 것으로 스트레스가 가장 낮은 양가감정이다. 두 번째 회피-회피 갈등은 두 가지 대안이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로 한쪽으로 기울어지면 기울어진 쪽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 세 번째 접근-회피 갈등은 선택할 대상이 하나이나 선택 대상이 긍정과 부정 양면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마음이 향하는 곳은 부정적인 측면이 강하고 멀어지면 긍정적인 측면이 두드러진다. 마지막으로 이중 접근-회피 갈등은 제일 선택하기 힘든 갈등으로 선택 가능한 X, Y는 각각 강한 강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X를 향하면 X의 단점이 두드려져 Y를 동경하지만 Y를 향하면 X의 매력이 보이게 된다. 양가감정이 있다는 것은 마음속에 찬성과 반대의 동기를 동시에 품고 있는 것이다.

이때 동기강화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변화에 대해 느끼는 양가감정을 더욱 구체적으로 발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양가감정의 대립으로 인한 긴장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자신의 바람직한 가치관에 맞는 행동을 선택하여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동기강화상담: 변화 함께하기, p174). 동기강화 상담에서는 스마트폰과의존으로 인해 현재 치르고 있는 대가를 깨닫게 해 주거나 그 상황이 변화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장점 들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어느 선택이든지 강요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어떤 행동에 대한 심한 잔소리는 오히려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양가감정 중 반대쪽을 강조하게 되면 저항이 일어날 수 있다.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새로운 관점이나 목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며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을 상담자는 굳게 믿어주어야 한다. 이때 OARS+C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열린 질문하기(Open Question)는 내담자로 하여금 대화의 대부분을 끌어가도록 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양가감정이나 경험을 개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인터넷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면서 생길 수 있는 장기적인 영향 가운데 가장 걱정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인정하기(Affirming)는 내담자의 강점과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을 인정해준다.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힘들게 견디어 온 것으로 보아 당신은 분명 내적인 힘이 엄청난 사람이에요’, ‘만약 내가 당신이라면 그 스트레스를 견디기 힘들었을 것예요.’

반영하기(Reflecting)는 내담자가 한 말에 대해 추측한 의미가 맞는지를 점검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저는 때때로 인터넷 게임을 너무 많이 하지 않나 걱정이 돼요. 그런데 이게 중독이라고 할 정도인지는 모르겠어요.” 라고 할 경우 ‘그동안 게임을 너무 많이 해서 걱정은 되지만 아직 확신은 없네요.’ 라고 하면서 내담자의 말을 단순 반복하는 게 아니라 의미를 확인하면서 다음 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요약하기(Summarizing)는 말 전체를 연결하고 이때까지 할 말의 내용들을 강화하는 것으로 잘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서 핵심적인 상담 기법은 변화 대화(Change talk)이다. 변화 대화를 끌어내는 방법들은 척도 질문, 현재 상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이야기하거나, 극단적인 질문하기(예: 원하는 대로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뭐가 달라질까요?), 과거 회상하기(예: 아무 문제없이 잘 지냈던 때를 기억해보세요. 그때와 비교했을 때 무엇이 달라졌는지요?), 그리고 목표와 가치관을 탐색하면서 10년 뒤 어떤 상황이 당신을 기다리게 하고 싶은지 미래를 예상해 보는 질문을 한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내담자의 동기나 양가감정의 이해는 그 사람의 가족, 친구,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왜 변화를 원하지 않는지에 대한 것이 아닌 무엇을 원하는 것인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동기강화 상담의 핵심은 개인의 선택 자율성을 존중하고 내담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변화 동기와 변화 자원들을 일깨워 불러내는 것이다. 개인의 선택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은 변화를 바라는 개인의 동기와 결심을 협력적인 대화로 강화해주되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 책임은 궁극적으로 내담자에게 있음을 의미하는 것을 말한다.



조회 5회

(1357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로 12 청흥빌딩 4층(서현도서관 옆)  TEL : 031-703-0103  /  FAX : 031-703-0106  /  e-mail : pie1603@naver.com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2019 파이심리상담센터.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 번호: 253-88-00150(파이교육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