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심리상담센터] '막연한 불안감' 의 실체


불안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매사 느낄 수 있는 감정입니다.

스트레스, 위험, 고통 등이 예상되는 상황이나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필요한 현상으로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불쾌하고 모호한 두려움 등으로 표현되는 기분 상태를 지칭합니다.

이 때, 더불어 장애를 일으키는 자율신경계통의 문제로 인해 각종 신체 증상(예:두통, 발한, 심계항진, 가슴 답답함, 위장관 장애 등)이 동반하게 됩니다.

불안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응적(순기능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주어진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비적응적(역기능적)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비적응적 영향을 미치는 불안 상태를 병적인 불안이라고 합니다.

'불안' 이라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거나 피하지 말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혼자 견디기 힘들고 어려운 부분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한 정서적 어려움이나 신체반응들을 내어놓고 나누는 것 만으로도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불안이라는 것 자체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안 #불안초조 #긴장 #시험 #면접 #발표 # #심리상담 #상담심리 #이매역 #분당 #불안스트레스 #과민성대장증후군 #두통 #복통 #소화불량

조회 46회

(1357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새마을로 12 청흥빌딩 4층(서현도서관 옆)  TEL : 031-703-0103  /  FAX : 031-703-0106  /  e-mail : pie1603@naver.com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2019 파이심리상담센터.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 번호: 253-88-00150(파이교육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