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7일 목요일 저녁 6시 학교 밖 사회 밖 자녀 부모 워크샵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2회 진행을 했지만 온라인( zoom) 으로 진행된 모임은 처음이라 살짝 긴장을 했었는데 순조롭게 잘 진행되어 다행입니다. 여건 상 참여 못 하신 분들을 위해 어떤 내용으로 진행이 되었는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참석하신 분들의 자기소개 및 자녀의 상황 소개가 있었습니다. 20대 초반, 후반, 중학생 아들의 현재 상황과 어려움에 대해 조심스럽게 나눴습니다. 다음으로 진행하신 김혜원 교수님의 주도 하에 이러한 자녀들의 상황에 대한 부모들의 생각, 감정 나누기가 이어졌습니다. -자녀의 어떤 점이 특히 걱정되는지? 자주 드는 생각은 무엇인지? -자녀의 상황으로 인해 내가 느끼는 죄책감은 있는지? 누르고 있는 감정이 있는지? 참여하신 어머님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죄책감이나 불안함 등을 공감하고 위로와 격려했습니다. 또한 자녀의 심각성과 나의 대응방법이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내 아이는 과연 은톨인가? 아니면 자연스러운 발달과정인가? 구분 기준은 무엇인가? - 이대로 두는 게 좋은가? 어떻게 도와주는 게 좋은가? - 내가 하고 있는 대응은 효과적인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김혜원 교수님이 그동안 연구하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어머님들께 멘토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온라인 만남이었고 시간도 길지 않았지만, 참여형 집단상담 형식으로 진행되어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서로 울고 웃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워크샵은 1월 23일(토) 11시 파이심리상담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1월 28일(목) 에는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신청은 아래의 입력 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비용은 차수 별 1만원이며 우리은행 1005-102-896150 입니다.